독서 자료

미래는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중산] 2010. 9. 2. 18:21

행복한 삶은 내 안에 있다

10대였을 때 그는 독일의 강제수용소로 끌려간 적이 있었는데 그곳 가스실 굴뚝에서 피어오르는 연기를 보는 순간 그것이 자기 가족의 것이라는 사실을 직감할 수 있었다고 했다. 결국 그는 혼자 살아 남았고 전쟁이 끝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입고 있는 옷 외에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던 그때의 비참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그는 당시가 자기 인생에 있어서 선택의 갈림길에 놓인 순간이었다고 했다. 그때의 선택이 자신의 인생을 결정적으로 바꿔 놓았다는 것이다. 나는 결정을 해야만 했습니다. 앞으로 살아갈 인생이 남아 있었으니까요. 행복한 삶을 살 수도 있고, 후회와 증오로 가득 찬 불행한 삶을 살 수도 있었습니다. 난 행복해지기로 했죠. 하지만 쉽지는 않았어요. 단 하루도, 그 당시 4년간의 악몽과 끔찍한 기억들이 나를 괴롭히지 않은 날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흐른 지금 나는 가치 있는 인생을 살아왔고 감히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의 눈을 들여다본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라도 그가 삶의 부정적인 면은 완전히 도외시한 채 가식적으로 긍정적인 면만을 바라보는 팔리애너(pollyanna : 맹목적인 낙천주의자)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는 긍정적인 삶을 선택한 현실주의자며, 바로 그 점이 우리가 존경해야 할 부분이다. 마음가짐에 따라 절망적인 인생을 살 수도, 희망으로 가득 찬 인생을 살 수도 있다는 사실을 그는 인생의 암흑기에 이미 깨달았던 것이다. 그는 마음가짐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짓는다는 것을 알았고, 그 선택권 또한 자신한테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우리 모두는 주어진 여건에 상관없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짓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어떤 마음으로 살아갈 것인가? 이것이 우리가 이 책을 통해 알아야 할 첫 번째이자 가장 심오한 삶의 원칙이다.

 <“행복한 삶을 사는 10가지 작은 원칙“에서 일부 요약, 아서 칼리안드로·배리 렌슨 지음/이기문 옮김, 시아출판사 >

 

'독서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명의 바다!  (0) 2010.09.08
의지와 친절!  (0) 2010.09.08
지난 일은 잊고 앞으로 나아가라!  (0) 2010.09.02
자연 그리고 영혼의 자유!   (0) 2010.08.26
시아버님의 문자메시지!(인용)  (0) 2010.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