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자료

비판이 없으면 완성도 없다

[중산] 2011. 10. 14. 12:28

 

비판이 없으면 완성도 없다

비판적 사고란 만들어낸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어떤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행동이 무엇이며, 이슈에 관한 믿음 가운데 가장 타당한 것은 무엇인지를 임시로 결정하고, 그런 뒤에 해결책이나 믿음을 평가하고 정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판은 아이디어에 날개를 달아주는 작업이다: 문제 해결에서 비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로 그 어떤 해결책도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로 해결책이 곧바로 효과를 이끌어내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비판은 이슈를 해결하는 데에도 똑같이 중요하다. 어떤 관점은 현저하게 타당해 보일 수도 있으며, 상충되는 견해를 화합시켜주는 이상적인 지반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미묘한 결함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때로는 아이디어가 행동 방침으로 옮겨지고 난 다음에야 그런 결함이 드러나기도 한다. 그런데 가장 철저한 비판이라 해도 어떤 아이디어에 있는 모든 결함을 찾아낼 것이라고 결코 보장할 수 없다. 그러나 어떤 판단에 이르기 전에 아이디어를 보다 엄격하게 평가한다면, 어떤 이슈에 대응하는 것이 타당해질 가능성도 보다 커질 것이다. 비판적 사고는 오류를 범할 기회를 줄여준다.

 

 

비판은 피해도 문제는 피할 수 없다: 이번 장은 다른 사람의 해결책을 비판하는 것에 맞춰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해결책을 비판하는 것에 맞춰진다. 아이러니하게도, 여러분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는 자유롭게 비판할 만반의 태세가 되어 있지만, 아마 자신의 사고는 맹목적으로 좇을 것이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 여러분의 자아는 자기비판에 반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이유는 아이디어가 친숙해서 그 속에 있는 결점을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비판에 마음을 열게 해주는 두 가지 태도: 자신의 아이디어가 가진 불완전성을 깨닫지 못하기에, 여러분은 아이디어를 비판할 때에도 기껏해야 겉치레뿐인 분석을 하고 나서 흔쾌히 승인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게 될 것인데, 이러한 실수를 방지하는 안전장치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어떤 아이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기 전에 스스로 이렇게 다짐하는 것이다. 나는 이 아이디어가 나한테만 훌륭해 보이리라는 것을, 그리고 여기서 결점을 찾는 것은 무의미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어. 그건 자연스러운 일이야. 하지만 나는 이런 반응을 무시하고, 아이디어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려 노력할 거야.

 

 

두 번째 안전장치는 자신의 자아를 유리하게 이용하는 것이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것을 멈추고 싶을 때마다 이런 생각을 해보라. 나중에 다른 누군가가 여러분의 아이디어에서 심각한 결점을 찾아낼 때에는, 특히 여러분이 전혀 관심조차 안 가졌던 사람이 그럴 때에는 어떤 기분이 들지를 한 번 떠올려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상황을 시각화해 보는 것이다. 즉 여러분이 창피해하며 말을 머뭇거리고, 체면을 세우기 위해 어색한 변명을 늘어놓는 모습을 상상해보라. 그런 그림을 떠올리고 보면, 자신의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평가해야겠다는 동기를 부여받게 될 것이다.

 

 

비판적 문제 해결을 이끄는 사다리: 다음과 같은 문제를 예로 들어보자. 여러분은 대학 신문의 편집장이다. 여러분 밑에 있는 편집부원은 두 명인데, 일주일에 몇 시간만 일을 한다. 매주 한 번씩 신문을 펴내기 위해서는 학업에 부담되지 않을 선보다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해야만 하는데, 몇 번인가는 밤새 편집을 하는 바람에 다음 날 아침 수업을 빼먹은 적이 있었다. 그래서 여러분은 편집부원을 더 뽑는다는 광고를 냈지만, 누구도 찾아오지 않는다.

 

 

문제를 다음과 같이 식별했다고 해보자. 어떻게 해야만 편집부에 들어오는

학생에게 보상할 수 있을까? 그리고 문제를 조사한 다음,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을 만들어낸 끝에, 대학 신문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별도의 강의를 제공하고 학점을 준다는 해결책을 최선으로 선택했다고 해보자. 그럴 경우 다음과 같은 비판적 접근 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 1) 여러분의 해결책은 얼마나 정확하게 적용될 것인가?: 여기서 여러분은 학교 신문에서 일한 사람에게 학점을 얻어주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결정하고 열거해야 한다. 또한 어떤 학과에서 학점을 줄지, 몇 학점을 줄지, 그리고 선택 과목 학점으로 할지, 아니면 이 일이 학점 이수 요건을 만족시킬지 여부도 결정해야 한다.

 

 

2) 실행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야기될 수 있으며, 어려움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분명한 어려움은 강의 요건과 학생의 실력 평가에 관한 부분에서 나타날 것이다. 이 강의를 누가 가르칠 것인가? 어디서 가르칠 것인가? 강사는 학생의 실력을 어떻게 평가할까? 학적과에서는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성적표를 작성하게 될까? 이런 질문들이 제기됨과 동시에 만족스럽게 답변되어야 한다.

 

 

3) 일부 사람은 왜 이 해결책에 반대하는가? 이러한 반대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수정을 할 수 있는가?: 여기서 여러분은 새로운 강의가 학교의 어떤 기존 교과 과정에도 어울리지 않는다는 점, 교수진 중에서 언론 분야의 전문가가 없다는 점(학교에 언론 관련 학과가 없는 경우), 그리고 해결책이 교수진에게 새로운 강의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 4) 여러분의 해결책이 가진 장점을 승인받기 위해 특별히 설득해야 할 사람이 있다면 누구인가? 그 사람을 설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발표는 어떤 것인가?: 여러분은 대학 행정부와 교수진을 설득해야 하고, 이 과목을 가르치기에 적당하다고 여겨지는 학과의 교수진을 설득해야 한다.

<“생각의 완성”에서 극히 일부 요약 발췌‘ 빈센트 라이언 루기에로 지음,역자 박중서,푸른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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