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비교
26대 미국 대통령인 루스벨트는 “비교는 인생의 기쁨을 훔쳐가는 도둑”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이 비교를 거꾸로 하면 어떨지 지금의 당신과 비교해 상상해보라.
- 당신보다 훨씬 어렵게 사는 사람들
- 당신이 훨씬 나쁜 결정을 내렸다면 있을 수 있던 곳
- 당신이 비교하는 사람의 상상이 아닌 ‘실제’의 모습
- (더 뒤쳐져 있을 때) 당신이 있던 자리
- 당신이 겪어본 가장 낮거나 최악의 지점
이런 비교를 ‘역비교reverse comparison'라고 부른다. 이는 불리한 비교가 아니라 유리한 비교다. 역비교는 우리 가치를 깎아내리기보다는 우리 가치를 높여준다. 영혼을 파괴하기보다는 동기를 부여해준다. 하지만 좀처럼 자신에게 이런 선물을 주는 법은 없다.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의 거짓된 모습과 자신을 불리하게 비교한다. 포토숍과 필터를 써서 자신의 모습을 바꾸거나 편집한 뒤 가장 멋진 모습만을 외부에 노출하는 게 일상인 세상에서는 사람들의 다양한 면을 보지 못하고 우리가 보게 되는 면만을 믿어버리기 쉽다.
가수 버닝턴과 배우 윌리엄스는 모두 내가 책을 쓰고 있을 때 자살했다. 모두 사회가 인정하는 아주 성공한 사람들이었다. 겉으로 봤을 때는 모든 게 괜찮아 보였다. 슬픈 아이러니지만, 코미디언 윌리엄스는 자살하기 불과 몇 시간 전에 그가 친구와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발견되기도 했다.
그들 모두 많은 사람들에게 큰 기쁨을 주는 사람들이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어떤 일을 겪고 있는지 전혀 모른다. WHO에 따르면, 25세에서 44세 사이 남성들의 사망 원인 중 사고 다음으로 많은 게 자살이다. 자살은 여성들의 10대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당신이 인식하는 타인의 모습은 전체 모습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모두가 고군분투한다. 모두가 그들을 괴롭히는 악마와 싸운다. 모두가 우울을 느낀다. 다른 사람과 당신을 불리하게 비교할 때 이런 경고를 명심하는 게 현명하다.
당신은 모든 사실을 알지 못한 채 당신과 타인이 만들어 낸 환상에 자신을 비교한다. 참으로 비생산적이고 당신의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것이다. 우리 모두 그렇게 하고 있다. 그것이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 역비교에 필요한 몇 가지 행동 원칙을 알려주겠다.
- 자신의 가치를 깎아내릴 때마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라(단점 하나마다 다섯 개의 장점을 말하라)
- 매일 감사해야할 다섯 가지를 고르고 그것에 감사하라.
- 귀감이 될 만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해 기록하라.
- 당신이 얼마나 많이, 얼마나 잘 이뤘는지를 되돌아보라.
- 다 나쁜 선택을 했더라면 상황이 얼마나 더 나빠졌을지 상상하라.
- 일을 잘할 때마다 자신을 격려하라.
- 당신이 큰 성공을 이뤘던 분야를 골라서 거기서 느꼈던 감정을 새로운 프로젝트나 생활 영역으로 옮겨라.
우리보다 훨씬 더 끔찍한 일을 겪은 사람들이 너무 많다. 당신이 트라우마를 느끼더라도 당신보다 훨씬 더 나쁜 상황에 빠진 사람들은 항상 존재한다.
프랭클린 루스벨트는 서른아홉 살에 평생 허리 아랫부분이 마비되었다. 비록 걷지 못했지만, 그는 역사상 가장 존경받고 기억에 남는 대통령 중 한 명으로 미국을 이끌었다.
스티븐 호킹은 20대 때 루게릭병 진단을 받았지만 세계 유수의 물리학자로 의사들도 믿기 힘든 업적을 남겼다. 닉 부이치치는 팔과 다리 없이 태어났다. 그는 호주에서 자랐고, 장애에도 스케이트보드나 서핑 등을 독학했다. 오늘 날에는 동기부여 연설가로서 호주 젊은 시민상을 수상했다.
‘슈퍼맨’을 연기한 크리스토퍼 리브는 1955년 말에서 떨어진 후 사지가 마비되었다. 그는 자살까지 생각할 정도로 힘든 나날을 보낸 끝에 인생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았다. 그는 몸 상태를 회복하겠다는 의지를 꺾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자선 사업에 전념했다.
에릭 노리는 상어에게 공격받고(확률1/1150만), 벼락을 맞고(확률1/3000), 방울뱀에게 물렸다(확률1/3만7500)(물론 한꺼번에 전부 일어난 일은 아니다!) 월터 서머포드라는 사람은 평생 세 차례나 벼락을 맞았다. 그가 죽은 지 4년 후 그의 묘비도 벼락을 맞았다.
애플의 공동 창업자 한 명인 로널드 웨인은 그의 지분 10%를 800달러에 팔고 애플을 떠났다.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과 함께 일하기 힘들다는 게 이유였다. 애플에 계속 남아 있었다면, 지금 그의 지분 가치는 아마 350억 달러(한화 약42조) 에 이를 것이다.
당신이 감사해야 할 일은 아직 열거할 게 많아도, 비교해야 할 사람이나 부응해야 할 기준은 아무것도 없다. 지금 당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곳이나 부모님이나 권위자가 있어 주기를 바라는 곳과 비교하는 걸 중단하라. 모든 건 원래 있어야 할 장소에 있다. 모든 것이 제 자리에 있다. 당신까지 포함해서.
자신을 사랑하고 용서하라
세상은 당신이 충분히 많은 비평가를 만나게 해줄 것이다. 그들은 당신을 때리는 일에 아주 능숙해서 모든 각도에서 온갖 종류의 비난을 날릴 것이다. 당신은 무장을 해야 한다. 이미 얻어맞은 매를 더 아프게 만들지 말고 당신 자신의 가장 큰 팬이 돼라.
당신 편이 돼라. 후원자를 확보하라. 자기 감사 모임의 창립 멤버가 돼라. 당신이 직접 자신을 옹호하고, 자신을 알리고, 자신에게 보상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당신을 위해 그렇게 해주지 않을 것이다. 자신에게 최악의 적이 되지 않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있다.
- 위로하라.
- 격려하라.
- 당신이 일을 잘하면 놓치지 말고 그 사실을 자신에게 알려라.
- 돌보고 치유하라.
- 찬사를 아끼지 마라.
다른 사람에게는 알리지 않아도 된다. 당신이 만든 모임은 아주 특별한 멤버가 가입된 개인 팬클럽이기 때문이다. 하나뿐인 VIP와 MVP를 위해 레드카펫을 깔아라. 당신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자기 비하와 비판을 멈춰라. 그때 필요한 것이 ‘용서’다. 자신을 오랫동안 감금할 수 있는 가장 어두운 감옥은 자신의 마음속이다. 타인을 용서하는 것만큼 중요한 건 자신을 용서하며 자신에게 친절해지는 것이다.
자신이 저질렀다고 생각하는 실수와 잘못을 스스로 용서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자존감이 커지기 어려울 것이다. 과거에 저지른 실수와 상관없이 당신은 다른 모든 인간이 갖고 있는 가치를 똑 같이 갖고 있다.
누구에게 어떤 가치가 있고, 누가 다른 사람보다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심판관이나 배심원은 없다. 낮은 자존감 때문에 애를 먹고 있는 사람이 나에게 “나는 백만장자가 될 자격이 안 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백만장자가 될 자격이 있는 사람일까? 또 누가 그런 자격을 정할 수 있을까? 살인자 중에서도 백만장자들도 있다. 사기치고, 횡령하는 백만장자들도 있다. 물론 가난한 사람 중에도 있다.
돈을 벌고, 소유하고, 보관하고, 키우는 법을 배우는 사람들 말고는 아무도 돈을 벌 자격이 안 된다. 사람들은 그들이 저지를 실수로 인해 온갖 방법으로 벌을 받을 것이라고 상상한다.
이는 우리의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상상에서 나오는 믿음과 두려움이다. 이때 신앙이 있는 많은 사람은 어떻게 할까? 그들은 자신이 저지른 죄를 시인하고 용서를 구한다. 당신 자신을 용서할 수 있게 허락해줘라. 이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 누구나 당신이 저지를 것과 비슷하거나, 혹은 더 심한 실수를 한다.
- 당신은 실수하거나 실패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냥 당신일 뿐이다. 실수는 그냥 저지르게 되는 일이다.
- 당신이 어떤 일을 했을 때 자신이 알고 있는 범위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했다.
- 다른 사람에게 잘못했다고 생각한 곳에서 당신은 그만큼 그들을 위해 봉사하기도 했다.
당신의 실수가 삶들에게 도움이 되기도 했음을 알고, 그곳에 감사하라. 당신은 실수할 때도 최선을 다했다. 사소한 잘못뿐 아니라 모든 잘못을 용서하라. 최선을 다해 더 나아지려고 애쓰면서 당시의 자신에게 동정심을 보여줘라.
영원히 용서받지 못할 것처럼 자신을 벌하지 말고, 희생자 역할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용서했으니, 자신도 용서하라. 거기서 부자의 자격이 시작된다.
<‘최고의 나를 이끌어 내는 부의 심리학-확신-에서’ 극히 일부 요약 발췌, 롭 무어 지음, 이진원님 옮김, 리더스원출판>* 롭 무어 : 30세에 부를 거머쥔 백만장자, 영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자수성가한 입지전적인 인물. <레버리지>,<머니>는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 자기자본 없이 500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한 신화적인 인물. 현재 영국에서 8개의 사업체를 운영 중이다.
선물 1
- 나태주
나에게 이 세상은 하루하루가 선물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만나는 밝은 햇빛이며 새소리,
맑은 바람이 우선 선물입니다.
문득 푸른 산 하나 마주했다면 그것도 선물이고
서럽게 서럽게 뱀 꼬리를 흔들며 사라지는
강물을 보았다면 그 또한 선물입니다
한낮의 햇살 받아 손바닥 뒤집는
입사귀 넓은 키 큰 나무들도 선물이고
길 가다 발밑에 깔린 이름 없어 가여운
꽃들도 하나하나도 선물입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이 지구가 나에게 가장 큰 선물이고
지구에 와서 만난 당신,
당신이 우선적으로 가장 좋으신 선물입니다
저녁 하늘에 붉은 노을이 번진다 해도 부디
마음 아파하거나 너무 섭섭하게 생각지 마서요
나도 또한 이제는 당신에게
좋은 선물이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