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의 성격 장애라는 넓은 범주 안에는 자신의 개인적 책임을 부정하는 것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정신 질환들도 모두 포함된다. 자신의 죄의식을 피하려 들고 자신의 불완전성을 거부하려 드는 점 등으로 보아 악한 사람들은 이 넓은 범주에 어렵지 않게 포함될 수 있다. 이 안에는 ‘나르시시즘적 성격 장애’라는 하위범주가 있는데, 내가 보기에 그들은 그 범주의 한 특수한 변이로 분류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 같다. 나는 지금이야말로 정신 의학이 악한 사람들을 포함시킬 수 있는 새롭고도 구별된 성격 장애 유형을 인식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이 유형에는 일반적인 성격 장애 질환의 공동 특징인 책임 기피와 아울러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나타난다.
① 파괴적인 행동, 희생양 찾기(책임 전가) 행동이 일관성 있게 나타나며 그 양상은 대개 아주 미묘하다.
② 비난이나 그 밖의 형태의 나르시시즘적 상처들을 지나치리만큼 못 견뎌하는데 대개는 눈에 잘 띄지 않는다.
③ 사람들 앞에서의 자기 이미지와 사람들이 자기를 존중해 주는가에 대하여 유별난 관심을 갖고 있다.
④ 지적인 속임수를 자꾸 쓰게 됨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가벼운 정신 분열증적 장애와 같은 모습이 점점 많이
나타난다.
<“스캇 펙의 거짓의 사람들”에서 요약 발췌, M. 스캇 펙 지음/윤종석옮김,비전과리더십>
<사과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