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자료

소셜커머스를 유형별로...

[중산] 2011. 9. 18. 14:11

 

소셜커머스를 유형별로 알아보자

 

소셜커머스는 크게 다음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소셜미디어 연동형소셜커머스. 쇼핑몰에 장착되어 있는 공유버튼을 통해 상품정보를 소셜미디어의 친구에게 알릴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 형태의 소셜커머스이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미디어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최근에는 오픈마켓, 종합 쇼핑몰, 인터넷 서점 등 거의 모든 상거래 사이트에 소셜미디어로 상품정보를 보낼 수 있는 공유버튼이 있다.

 

 

둘째,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하는 형태의 커머스를 말한다. 공동구매 사이트와 소셜미디어가 결합한 형태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입소문이 핵심이다. 소셜커머스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무수히 많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가 생겨날 정도로 소셜커머스의 대명사가 되었다. 보통 딜(deal) 별로 정한 최소 구매수량이 달성되면 엄청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입소문을 내서 친구들이 공동 구매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초대한 친구가 회원가입을 하거나 실제 구매가 일어나면 포인트를 적립해 주거나 사은품을 지급하는 등의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는 현금이 매우 빠르게 회전한다. 딜에 관심 있는 회원 하나하나가 돈을 벌어주고, 결제당 수수료가 소셜커머스 업체로 입금되니 더 없이 이상적인 비즈니스 모델인 셈이다. 게다가 딜을 제공하는 지역 업소에 대한 결제는 실제 고객이 업소에 방문하여 쿠폰을 사용한 양만큼 결제를 해주면 되기 때문에 현금흐름도 매우 좋아지게 된다. 하지만 공동구매형은 진입장벽이 매우 낮다. 한 업소가 많은 지역을 커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역을 넓히려면 인건비, 사무실 유지비, 운영비 등의 비용이 추가로 들기 때문에 쉽지 않은 일이다.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구축하고 론칭하는 것은 쉬울지 몰라도 지속적으로 딜을 만들어내어 고객에게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핵심은 영업력이다. 그리고 판매 완료된 딜에 대해서도 고객 만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셋째, 직접판매형 소셜커머스. 이것은 소셜미디어 내에서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소셜미디어 상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물건을 판매한다면 신뢰를 바탕으로 커머스가 이루어질 수 있다. 무엇보다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친구의 친구, 또 그의 친구들에게 전파가 되기 때문에 소셜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에서는 농산물 직거래 같은 다양한 시도들이 펼쳐지고 있다. 경북 예천의 송죽농원은 재배한 사과를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직거래로 판매한다. 주문을 하면 그날 따서 바로 배송해주기 때문에 유통기간이 줄어들고, 유통마진도 없기 때문에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소셜네트워크로 연결된 친구가 소개하고 판매하는 것이니 맛과 품질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

 

넷째, 프로모션형 소셜커머스. 이것은 직접적인 커머스가 일어나지는 않더라도 결국에는 매출에 영향을 미치도록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프로모션을 통틀어 말한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트위터를 활용한 한 피자업체의 프로모션 사례를 보자. 이 업체는 트위터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 계정을 팔로우하고 온라인 주문시 자신의 팔로어 수만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팔로어 수가 0~100명인 경우 1000원, 101~200명은 2000원 등 100명 단위로 1000원씩 할인혜택이 커진다. 카드할인, 제휴할인 등의 기존 할인 혜택과 함께 최대 2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이다. 이 업체는 트위터 프로모션을 통해 매출을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트위터 팔로어도 늘리면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프로모션형 소셜커머스를 진행하면 그에 따르는 홍보효과도 얻게 된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데는 돈이 거의 들지 않을뿐더러 소규모의 프로모션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진입장벽도 없다. 누구나 열정을 가지고 좋은 아이템을 접근한다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서 극히 일부 요약 발췌, 유윤수, 윤상진 지음, 더숲>

                                                                              <닭의장풀 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