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커리큘럼이란 무엇인가?
세계 기업의 평균 수명은 10년 내외이다. 그런데 날이 갈수록 더욱 눈부시게 성장하는 기업들도 있다. 이미 100여 년에 달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일찌감치 자기 분야의 세계 표준 브랜드로 자리 잡았고, 앞으로 다가올 100년 역시 세계 최강 브랜드의 역사를 써나가기 위해서 쉴 새 없이 움직이고 있다. 기업주가 그러하듯이 부모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커리큘럼을 짜고, 그 커리큘럼에 맞게 자녀를 교육해 세상에 내보낸다. 하지만 대다수 아이는 세상에 나가는 순간부터 평범하기 이를 데 없는 인재로 전락하고 만다. 그런데 사회에 나가는 순간부터 혹은 사회에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자기 분야의 스타로 성장하는 아이들도 있다. 그리고 100년 넘게 세계 표준 브랜드로 자리 잡은 기업들이 그렇듯, 단순한 스타 수준을 넘어서 자기 분야의 세계적인 거장이 되는 아이들도 있다.
대체 이런 차이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다행스럽게도 기업의 세계에는 이미 표준적인 답이 나와 있다. 그것은 ‘창조성’과 ‘비전’의 차이로 요약된다. 100년 기업에는 10년 기업이 절대로 갖지 못한 놀라운 창조성과 위대한 비전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한 특별한 커리큘럼이 있으며, 이 커리큘럼을 실천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런 차이는 개인에게도 그대로 적용되는데, 끝없이 성장하는 인물들에게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갖지 못한 특별한 커리큘럼이 있었고, 그 커리큘럼은 부모로부터 비롯되었다. 아무튼 여행의 성패는 지도가 결정하고, 교육의 성패는 커리큘럼이 결정한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진 아이일지라도 부모가 평범한 커리큘럼으로 교육하면 평범한 인재가 될 수밖에 없고,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아이일지라도 부모가 특별한 커리큘럼으로 교육하면 그 아이는 특별한 인재로 성장한다.
미래형 커리큘럼은 그 교육 효과가 발휘되는 시기를 초등학교 6학년을 기준으로 10년 후, 23~24세의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막 시작할 때에 두며, 그 후 인생 전반에 걸쳐 진정한 힘을 발휘하는데, 독서와 공부 습관, 사고방식과 인간관계, 경제관념 등의 영역별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신의 아이는 원래 천재다”에서 극히 일부 요약 발췌, 이지성 지음,국일미디어>
▣ 저자 이지성
1993년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다. 2003년 공식 데뷔작 『학원, 과외 필요 없는 6ㆍ3ㆍ1학습법』을 시작으로 스물다섯 권이 넘는 책을 출간했다. 14년 7개월에 달하는 무명작가 시절 동안 베스트셀러 작가를 생생하게 꿈꾸었고, 2007년에 출간된 『여자라면 힐러리처럼』으로 그 꿈은 현실이 되었다. 이후 국민 베스트셀러가 된 『꿈꾸는 다락방』 시리즈와 『스물일곱 이건희처럼』, 『리딩으로 리드하라』, 『스무 살, 절대 지지 않기를』 등 써내는 책마다 베스트셀러가 되는 기록을 세웠다. 작가의 대표작들은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같은 아시아 국가는 물론이고 미국에서도 번역되어 출간하고 있다.
<“당신의 아이는 원래 천재다”에서 극히 일부 요약 발췌, 이지성 지음,국일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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