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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법칙(Pareto principle)

[중산] 2011. 10. 3. 17:09

 

 

사고의 관성을 깨라

 

핵심적 소수에 집중하라_ 2:8 법칙(Pareto principle)

1897년,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Pareto)는 19세기 영국인의 부와 수익 모델을 연구하던 중에 부가 소수에게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우연히 발견했다. 게다가 한 종족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그들의 총소득 간에도 미묘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시기별, 지역별로 영국이나 그밖의 다른 나라에서도 모두 이런 현상이 있음을 보았다. 이 것은 수학적으로 안정적인 관계를 보여주었는데 바로 사회구성원의 20%가 부의 80%를 차지하고 있다는 그 유명한 2:8법칙이다. 다시 말하면 부는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으며 이를 비율로 나타내면 2:8이었다.

 

 

2:8 법칙은 상당히 광범위하게 응용되는 법칙으로 이런 확장도 가능하다. 모든 특정 집단에서 중요한 요소는 일반적으로 소수이고 중요하지 않은 요소는 절대 다수를 점한다. 따라서 핵심적 소수를 통제하기만 하면 전체를 통제할 수 있다. 2:8 법칙은 원인과 결과, 투자와 이윤, 노력과 보수 간에 존재하는 다양한 불균형한 현상을 보여준다. 시장에 있는 상품 중 80%는 20% 기업이 생산한 것이고 20% 고객은 주인에게 80%의 이윤을 가져다준다. 기업 경영에서 2:8 법칙은 기업의 효율을 높이고 과학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하게 하는 비법이다. 2:8 법칙은 실제 기업에 다음과 같이 응용될 수 있다.

 

 

첫째, 2:8 관리법칙이다. 기업은 20%의 핵심 역량을 관리하고 다시 20%의 소수 직원으로 80%의 다수 직원을 관리하면 사업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업 경영 시각에서 보면 2:8 법칙의 포커스는 핵심 역량에 맞춰져 있다. 기업 효율의 80%는 20%의 핵심 인재들이 달성하기 때문에 20%의 핵심 인재들이 바로 기업의 대들보인 것이다. 그들이 적극적이고 주동적으로 업무에 참여해 전체 팀원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 전체의 효율을 창출하는 것이다.

 

 

둘째, 2:8 결정법칙이다. 가장 핵심이 되는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하면 나머지 문제들은 저절로 해결된다. 기업의 정책결정의 시각에서 보면 2:8 법칙의 포커스는 가장 전형적이고 핵심적인 문제 해결에 맞춰져 있다.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매일 수많은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그 중 기업의 발전 방향을 좌우하고 기업의 성패를 가르는 핵심 문제는 몇 개에 불과하다. 핵심 문제를 잘 파악하여 정확하게 결정을 내린다면 기업의 전체적인 발전에 큰 어려움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셋째, 2:8 투자법칙이다. 경영자는 한정된 자금을 경영의 핵심 프로젝트에 투자해 자금의 투자방향을 개선하고 자금의 사용 효율을 높여야 한다. 기업 자금 운용에서 2:8 법칙은 한정된 자금과 자원을 핵심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투자구조를 최적화함으로써 기업의 자금 회전과 이용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넷째, 2:8 마케팅 법칙이다. 2:8 법칙은 마케팅에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즉 핵심 상품과 핵심 고객이 타깃이 된다. 기업 매출의 80%는 20%의 핵심 상품으로 이루어지고, 매출의 80%는 20%의 핵심 고객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생산자나 대리점은 자신의 고객을 A, B, C로 분류하고 어느 그룹이 80%의 판매를 책임질 핵심 고객인지를 분석하여 그들을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세심하게 관찰하면 사회, 경제, 생활 등 거의 모든 면에 있어서 2:8 법칙의 예는 수없이 찾아볼 수 있다. 20% 범행이 전체 범죄 행위의 80% 차지, 20%의 운전자가 전체 교통사고의 80% 유발, 15%의 인구가 전 세계 80%의 자원 소모, 25%의 인구가 부의 80% 소유 등…. 이를 한마디로 줄이면 2:8 법칙이 주장하는 것은 해야 할 일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이다. <“세상은 2대 8로 돌아가고 돈은 긴꼬리가 만든다”에서 극히 일부 요약 발췌, 황샤오린, 황멍시 지음, 역자 정영선님, 더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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