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자료

부모 편애와 오해

[중산] 2024. 9. 27. 05:55

아름다운 설악산! (지난 해 촬영)

 

 

 

 

사랑하는 것은 천국을 살짝 엿보는 것이다.  

- 카렌 선드

 

사랑을 하기 전과 사랑을 하고 있을 때의 

모습이 어떻게 달랐는지 떠올려보세요.

사전에서 '사랑'을 찾아보면, 

상대를 열렬히 좋아하는 마음이라고 합니다.

 

누군가를 열렬히 좋아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마치 천국에 있는

사람처럼 어느 순간 자기도 모르게 미소를 짓게 되거나 눈군가가

실수를 하더라도 너그럽게 용서할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됩니다.

 

- 셀프 힐링북에서, 아르고나인 스튜디오 엮음, 보보스크출

 

 

 

부모의 편애와 오해가 빚은 자매의 갈등

 

부모들은 종종 아이들에게 “우린 너희 모두들 똑 같이 사랑한다.”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대부부의 아이들은 그것이 거짓말이라는 것을 안다. 나는 우리 아버지가 형보다 나를 더 좋아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늦둥이로 태어나 8년간 어머니의 사랑을 독차지했고, 어리다는 이유로 가장 안락하고 편한 자리를 차지했다. 반면, 거칠고 과격한 성격의 형은 어머니와 부딪히는 일이 많았다. 그래서 나는 왜 샐리가 동생을 싫어했는지 알 수 있었다.

 

자매가 서로 싸우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다. 언니 샐리의 관점은 동생 칼라가 엄마로부터 더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았다는 사실이며, 그것은 돈으로 대체할 수 없는 것이었다.

 

엄마는 샐리와의 불화를 슬퍼했지만, 평생 동안 노골적으로 칼라를 편애한 것이 결국은 샐리를 불행하게 만들었고 자매가 인연을 끊는 결과를 가져왔다.

 

부모가 차별 없이 세심하게 자녀들을 돌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형제자매가 단절될 수도 있다. 부모가 형제자매 관계를 나쁘게 만들 수 있는 데에는 무한한 경우의 수가 존재하지만, 그들의 관계를 좋게 만들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자녀들 간의 관계는 타고난 혈연이라는 요소에 문화, 이웃과 친구, 경제적인 형편, 행운 등의 요소가 더해져 끊임없이 변화한다.

 

자녀들끼리 관계를 끊거나 서로 사이가 안 좋으면 대다수의 부모들, 특히 엄마들은 좌절감을 느낀다. 오늘날 형제자매 사이에 부모의 영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줄었다는 점에서 이것은 비극이다.

 

가족역사학자 스티브 민츠는, 측정하기 어려운 감정적 자원을 가지고 경쟁한다고 설명한다. 사랑과 관심이 계량화되는 양상을 보일 때 오해와 적대감은 증가한다.

 

역사학자 피터 스턴스는 1900년 미국의 평균 자녀수가 가족 당 4~5명에서 1925년 평균 2~명으로 줄어들면서 처음으로 형제자매 갈등에 대해 전문가들이 다루게 되었다고 말한다.

 

교육개혁과 도로시 캔필드 피셔는 “형제 자녀 간 경쟁을 부추기는 것은 부모의 현재와 미래의 행복을 빼앗아갈 수 있다.”고 했다. 스턴스는 특히 소규모의 가정에서는 형제자매간의 유대가 줄어들고 경쟁의식이 싹틀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유대감이 줄면 갈등이 심화되기도 한다.

 

<‘자녀는 왜 부모를 거부하는가’에서 극히 일부 요약 발췌, 조슈아 콜먼지음, 정보경님 옮김, 리스컴출판> * 조슈아 콜먼 박사 : 가족관계, 부부관계, 자녀양육 분야의 전문가로 유명하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라이트심리학대학원, 샌프란시스코 심리치료연구소의 임상교수로 활동했으며, 현재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인 진료상담을 하면서 현대가족위원회 선임연구원을 겸임하고 있다. <부모가 상처를 받았을 때>, <결혼, 불완전한 조화 속에서 행복 찾기>,<남성이 육아와 가사를 더 많이 하게 하는 방법> 등의 저서가 있다.

 

'독서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관의 오류!  (8) 2024.10.03
은퇴 병!  (12) 2024.09.30
이탈적 몰입!  (5) 2024.09.24
모던 파시즘!  (24) 2024.09.20
양쪽 의견!  (6) 2024.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