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라는 작품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노력하고 끊임없이 가꾸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에게는 커다란 기회가 주어진다. 즉 인생은 정성을 들인 하나의 작품이라는 생각 때문에, 이 생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우리의 인생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중요한 인생에 대한 물음에 답을 피해가려고 하거나, 자신은 아직도 그런 물음에 대해 생각할 때가 안 되었다며 은퇴 뒤로 미루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현재의 직장 생활을 열심히, 그리고 깨끗하게 마무리 짓고 은퇴해서, 자신의 삶에 대해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되면 이미 늦은 것이 된다.
인간의 삶은 그 삶이 한 나라를 이끌어가거나 지하철역에서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거나에 상관없이 거대하고 세밀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런 삶을 계획하는 데 나이 육십이 되어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인생이라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전략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고, 그 계획을 마지막까지 추진하는 힘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눈덩이는 일단 구르기 시작하면 스스로 커진다. 열심히 구르면 구를수록 점점 더 커진다. 구르다 보면 모서리 부분이 깨지기도 하지만, 그래도 나중에 보면 구르지 않은 것보다는 훨씬 더 큰 눈덩이로 남는다. 인생이란 작품도 이 눈덩이와 다를 것이 없다. 깨져나가는 부분이 생기기도 하고, 너무 많이 깨져서 작품 전체가 미완성으로 남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 작품은 흔적을 남기게 될 것이고, 그 사람의 의도를, 즉 그 사람이 어떤 삶을 살고 싶어 했는지, 인생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그리고 이 세상에 무엇을 주고 싶어 했는지 고스란히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자신의 삶에 대한 윤곽과 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람은, 일생 동안 자신과 끊임없이 교류해야 한다. 이렇게 교류함으로써 현재와 미래의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이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누구에겐가 기억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지금 자신의 행동에 따라 어려운 일도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남자 나이 50 진짜 인생이 시작된다“에서 일부 요약 발췌, 홀거 라이너스 지음 / 김용현 옮김, 한스미디어 >
<쪽동백나무,때죽나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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