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자료

체벌에 대하여...

[중산] 2011. 4. 24. 16:33

 

교육의 목적이 사고 능력 대신에 확신을 심어주는 것, 즉 청소년들에게 의문점을 찾게 하고 독립심을 조장하기보다는 의문의 여지가 있는 문제들을 긍정적으로 파악하도록 강요하는 데 있는 한, 자유로운 질문이 차단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교육은 특정한 신조를 진리로 여기는 확신이 아니라 진리를 추구하는 정신을 조장해야 한다. -「왜 사람들은 싸우는가」

 

 

나는 체벌은 어떤 상황에서도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는 가벼운 체벌의 경우 그 폐해는 극히 적지만 아무 효험을 보지 못하고 호된 체벌은 잔인성과 야만성을 낳는다고 확신한다. 사실 체벌을 당한 사람이 체벌하는 사람을 전혀 원망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다. 체벌이 습관화되면 아이들은 익숙해져서 체벌을 자연스러운 일로 여긴다. 그러는 사이에 아이들 마음속에는 권위를 지키기 위해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것은 정당한 일이라는 생각이 자라난다. 권력을 행사하는 직위에 오를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이것을 가르치는 것은 특히 위험하다. -「특별히 유아 교육에 관하여」

 

<“나는 무엇을 보았는가”에서 극히일부 요약발췌, 버트런드 러셀 지음, 비아북, 엮은이 로버트 E. 에그너, 역자 이순희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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