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지금 당장 유행에 편승하여 성급하게 시작하기보다 자신의 사업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진입장벽을 수립해야 한다. 소셜커머스 시장 진입에 필요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역량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못하는 일이 무엇인지, 사업자금은 얼마나 되는지, 인맥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등등 현재의 나를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둘째, 시장조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소셜커머스 시장 규모는 어떠한지, 몇 개의 업체가 사업을 하는지, 어떤 업체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지, 업체별로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등에 대한 시장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 자신을 분석하고 시장조사를 했다면 소셜미디어 연동형으로갈지, 공동구매형으로 갈지, 직접판매형으로 갈지, 프로모션형 소셜커머스로 갈지를 판단할 수 있다.
셋째, 특화된 아이템을 잡아라. 어떤 아이템을 주력으로 할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결정해야 한다. 넷째, 목표를 수립하라.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 흔들리지 않고 사업을 전개해 나갈 수 있다. 장기 목표나 비전도 중요하지만 3~6개월 이내에 성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단기 목표를 잡는 것도 중요하다. 다섯째, 목표 달성을 위해 세부전략을 준비하라. 소셜커머스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하고, 홍보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소셜미디어 활동도 늘려야 한다.
여섯째, 소셜미디어와의 연계성에 신경 써라. 어떻게 하면 쇼핑 정보를 소셜미디어 상의 친구들에게 알리고 입소문을 일으키게 할 것인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손쉽게 소셜미디어로 정보를 전파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소셜플랫폼을 활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자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싶다면 소셜미디어 안으로 들어가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이용하면 초기 투자비용을 거의 들이지 않고 시작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고객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소셜커머스 활성화 전략에 대해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자. 첫째, 최소 구매수량을 정하라. 최소구매수량을 정해놓으면 고객은 알아서 스스로 입소문을 낸다. 같이 구매해서 같이 할인받자는 생각이다. 아주 단순한 장치였는데 그루폰이 빅히트를 치면서 지금은 거의 모든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채택하고 있다. 둘째, 상품은 하루에 한 가지, 정해진 수량만 팔아라.
하루 1건의 딜만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딜에 대한 희소성을 부여하고 딜을 제공하는 업소에 하루 동안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하기 위해서다. 또한 수량이 정해져 있으며 고객은 언제 판매가 종료될지 모르니 서둘러 구매하게 된다. 충동판매가 일어나는 것이다.
셋째, 입소문을 일으키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라. 소셜커머스 업체는 고객이 소개한 사람이 첫 번째 구매를 할 경우 특정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러한 인센티브 제도는 네트워크 마케팅 효과를 가져와서 친구들을 가입시키고 상품을 구매하도록 강요하다. 넷째, 고객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라. 트위터, 페이스북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를 하라. 경품은 온라인 모바일 상품권 같은 저렴하고 쉽게 보낼 수 있는 상품으로 구성한다. 대신 자주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들이 기대하고 기다리게 만들어야 한다. 소셜커머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고객 심리를 철저히 분석하고 이용해야 한다. 고객 입장에서는 이용당한다는 느낌이 들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소셜커머스 사업자, 고객, 고객의 친구까지도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마다할 이유가 없다.
소셜커머스 업체는 1인 기업, 지역 소규모 업소, 기업, 농어촌 등 다양하다. 소셜커머스 업체의 특성에 따라 각각의 전략도 달라져야 한다. 여기서는 1인 기업의 소셜커머스 활용전략에 대해 살펴보자. 소셜미디어는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매체다. 무엇보다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에게 소셜커머스 또한 매력적인 시장이다. 최근 개인 간의 커머스는 카페나 블로그에서 주로 일어난다. 수수료를 낼 필요가 없고 복잡한 등록 절차를 밟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에게 판매할 수 있어서 좋다. 블로그 운영자와 방문자의 관계지만 일종의 신뢰관계가 구축된다. 블로그에 상품 정보를 올려놓고 소셜미디어 친구들에게 알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소셜미디어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상품의 질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신뢰를 저버리면 소셜미디어 상에서 매장될 수 있다. 1인 기업의 경우에는 소셜커머스를 브랜드를 알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쪽으로 활용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올웨이즈커피’를 대표적인 사례로 뽑을 수 있다. 올웨이즈커피는 1인 기업 형태로 운영되는 원두커피 전문 쇼핑몰이다. 쇼핑몰 오픈 전부터 페이스북에서 커피 관련 정보를 전달하기 시작하였으며, 블로그나 트위터를 통해서도 꾸준히 커피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커피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다 보니 마니아층이 생겨났을 정도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올웨이즈커피를 친근한 브랜드로 만드는 데 성공한 것이다. 이것도 돈 한 푼 안들이고 말이다.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서 극히 일부 요약 발췌, 유윤수, 윤상진 지음, 더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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