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2/중산 담론

현명한 사람! 현명하지 못한 사람!

[중산] 2009. 10. 31. 17:38

 

 

현명한 사람! 과 현명하지 못한 사람!

욕망, 증오, 갈망, 자만심, 허영심, 탐욕, 원한, 시샘, 악의, 보복, 중상, 험담, 거짓말, 도둑질, 속임, 배반, 잔학함, 의심, 질투 등 이러한 것들은 격정의 가장 밑바닥에 있으면서, 울창한 원시림과 같은 사람의 마음속에서 짐승처럼 돌아다니는 맹목적이고 비이성적인 충동이자 폭력이다.


현명하지 못한 사람들은 순수의 평화도 자신의 주위를 항상 환히 비추는 성스러운 빛에 기쁨이 있음도 알지 못한 채 이러한 어둠의 세계에서 살다가 죽는다. 위를 올려다보지 않고 항상 세속적인 방향, 육체적인 방향으로 눈이 향하는 사람에게는 빛이 쏟아진다 해도 다 헛된 일이 되고 만다.


현명한 사람은 위를 쳐다본다. 현명한 사람은 격정의 세계에서 만족을 느끼지 않으며, 좀더 차원 높은 평화의 세계로 걸음을 옮긴다. 위로 올라가는 길은 항상 바로 가까이 있으며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길은 자기 극복의 길이다. 자신의 이기심에게 “안돼!”라고 말하기 시작한 사람, 자신의 욕망을 훈련시키고 다루기 힘든 마음의 요소를 조절하고 다스리기 시작한 사람은 이미 이 길로 들어선 것이다.


                             ------------생각의 지혜 (제임스 앨런) 격정 편에서 요약발췌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