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자료

인간 불평등 기원론

[중산] 2010. 11. 23. 14:51

인간 불평등 기원론

장 자크 루소는 불운했던 가정환경으로 인해 독학으로 공부를 해야 했다. 그리하여 서른여덟 살이라는 늦은 나이에 자신의 학문적 역량을 펼쳐 보일 수 있게 되었는데, 디종(Dijon)학술원에서 주최한 논문 경연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비로소 명성을 얻게 되었다. 논문의 주제는 「과학과 예술의 복구가 윤리를 순화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가」였다. 이에 대한 그의 답변은 한마디로 그럴 수 없다. 인간은 문명화될수록 점점 부패한다는 것이었다.

 

루소는 이 답변을 「과학과 예술에 관한 서설」을 통해 제시했다. 먼저 《첫 번째 서설》에서 그는 과학과 예술 등의 발달로 인한 문명화가 인간을 청렴함이나 행복과 멀어지게 하는 동시에 더욱 연약하고 사악한 존재로 만든다고 주장했다. 예컨대 정부나 법은 우리에게 안전을 제공하지만, 그런 동시에 본연의 자유를 앗아감으로써 우리를 나약하고 도회적 관습에 익숙한 행복한 노예로 만든다는 것이었다. 그는 이러한 생각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는 이론을 《두 번째 서설》에 실었는데, 이것이 바로 나중에 제목이 바뀌어 발표된 『인간 불평등 기원론』(1755)이다. 비록 이 책이 일으킨 혼란을 다룰 것이지만 루소의 가르침은 많은 근대 철학자에게 귀감이 되고 있으므로 그 심오함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루소의 《두 번째 서설》은 한마디로 혼란의 풍요로움이라고 하겠다. 루소는 불평등에 관한 디종 학술원의 질문에 답하면서 태초에 존재한 자연인을 찾으려는 노력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여기까지만 보면 토마스 홉스의 주장과 비슷하다. 하지만 그의 주장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홉스가 권리와 욕망을 향해 치닫는 인간의 본능을 묘사했다면 루소는 근심 따위는 없고, 전쟁보다는 사랑을 추구하며, 조상 대대로의 원형을 지닌 새로운 아담의 모습을 그려주었다. 그의 설명에 의하면, 태고의 남성과 여성은 충동에 따라 행동하고 필요와 욕구가 만족되면 쉽게 떠났다. 부모 자식 간에도 어머니는 그저 아이가 생기면 출산을 하고 자식들은 자급자족할 수 있게 되면 어머니의 곁을 떠났다. 그런데 첫 번째 혁명이 일어나면서 모든 것이 변화되었다. 그 혁명은 바로 움막이었다.

 

루소는 몇몇 어리석은 이들이 움막을 지으면서부터 바로 가족의 성립과 소유의 개념이 시작되었고, 이로 인해 인간은 자유 상태에서 인위적인 노예 신세로 추락하는 비극적인 삶이 시작되었다고 주장했다. 다시 말해서 태초의 인간은 그 어떤 소유에 대한 개념도 없었기에 감정 하나에만 사로잡힌 순수한 인간이었으나, 사회가 발생함으로써 동물적 본능을 억제하게 되었고 윤리적 제약에 얽매이게 되었다. 또한 농업과 건축의 발명으로 인한 분업화는 결국 인간들 사이에 불평등을 낳았다. 이런 논리에서 루소는 예술과 기술의 발달을 포함한 문명의 진보가 인류의 퇴보를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루소의 논리는 마치 소유(사유재산)가 인간의 모든 불행과 불평등의 기원이라고 설명하는 것처럼 들린다. 그래서 그의 사상은 프랑스혁명같이 기존의 사회체제를 철저하게 뒤엎는 쿠데타 정신을 부추겼고, 마르크스와 엥겔스와 같은 자들은 루소의 암시를 그대로 받아들였다. 하지만 문명사회에 대한 그의 이해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그의 주장이 왜 대중에게 인기가 있었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루소의 움막으로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소유는 불평등을 초래했고 이로 인해 불만이 야기되었다. 그런데 소수의 더 가진 자들이 다수의 빈민이 쉽게 단합하고 그 단결을 토대로 세상을 뒤엎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했다.

 

그래서 그러한 단합을 막고자 매번 기막힌 책략을 들고 나오는데, 그것은 약자를 보호하고, 개개인의 모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규정을 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실제로 말하는 것은 오직 자신들의 부를 지키기 위한 법과 이를 집행하는 권력을 창조하는 것이다. 루소는 멍청한 가난뱅이들이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다며 애석해했다.

<“세상을 망친 10권의 책”에서 일부 요약 발췌, 벤저민 와이커 지음, 눈과마음>

 

                                                                                                           <루소>

'독서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 와 종교!  (0) 2010.11.24
육아 스트레스!  (0) 2010.11.24
선 과 악!  (0) 2010.11.23
시기심!  (0) 2010.11.22
지혜와 전쟁의 여신!  (0) 2010.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