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 년을 이어온 성공의 불문율
노벨상 수상자 중 22%는 유태인이다. 특히 2004년~2007년 동안의 노벨상수상자는 33%가 유태인이다. 세계 억만장자(자산 1억 달러 이상)의 30%가 유태인이라는 조사도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유태인이 비유태인보다 성공하는 이유를 문화라고 규명한다. 저자는 유태인의 독특한 문화를 성공 요인으로 확신하고 그 문화를 분석함으로써 비유태인들에게 성공의 비밀을 전달하고자 한다.
유태인들이 ‘두뇌 노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이유가 무엇일까? 그 이유는 유전자가 우세한 때문인가? 유전자와 성공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일란성 쌍둥이와 IQ와의 상관관계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 의하면 일란성은 유전자가 같기는 하지만 IQ와는 무관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IQ와 성공 간에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머리가 좋은 데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이 있고, 머리가 나쁜 데도 성공한 사람도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유태인에게 그대로 반영된다. 그러므로 유태인의 성공은 유전자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데 그 요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유태인의 눈부신 성공의 원인은 무엇일까?
만일 유태인의 성공 요인을 한 단어로 굳이 고집한다면, 그저 ‘문화’일 뿐이다. 특별히 유태인의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이디쉬어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디쉬어는 전 세계의 유태인 공동체가 사용하는 언어 중 하나이다. 이디쉬어 중에는 번역하기가 불가능한 단어가 있는데, 그 단어가 이디쉬 코프(Yiddische Kop)이다. 직역하자면 ‘유태인의 머리’이다. 이 말이 지닌 의미를 정확히 번역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 말이 유태인의 사고 구조와 성공을 설명하는 데 핵심적인 열쇠가 된다. 그러므로 이디쉬 코프를 이해하는 것은 유태인의 성공의 비밀을 아는 길이 될 것이다. 이디쉬 코프에는 다섯 가지 요소가 있다.
· 실천 두뇌 능력: 환경변화에 실용주의와 적응력으로 대처한다.
· 무제한 사고방식: 독자적이며 독보적인 사고 능력을 단련한다.
· 학습광 기질: 독해력과 분석적 사고를 연마하고 학습의 습관을 키운다.
· 국경 초월의식: 자신의 문화를 지키면서 세계로 뛰어든다.
· 마음 우선 사상: 개인적으로나 공동체 차원에서 타인을 배려한다.
위의 항목들은 유태인의 사고방식과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그중 몇 가지는 당신의 사고와 성공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The Rule더 룰”에서 일부 요약 발췌, 앤드류 서터 지음, 북스넛>
<나도 풍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