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 9

긴장 좀 풀고 자유를 느껴 봐요!

못 가본 길에서 마주치는 행복 “나는 길이 없는 곳으로 갈 것이고, 길은 나와 함께 갈 것이다.” 호주 출신의 시인 조슬린 오트-사이드의 글이다.  길 없는 곳으로 떠나는 것, 그것이 바로 여행이자 모험이다. 남들이 가본 적 없는 길, 어떤 모험이 펼쳐질지 모를 그 길, 우리는 벌거숭이 빈손으로 태어났다가 빈손으로 돌아간다. 그 사이의 모든 것은 모험이다. 세상을 살다보면 늘 두 가지 선택에 놓이게 된다. 유지 혹은 변화. 이 두 개의 가치를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안전 혹은 자유로 나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안전함 혹은 자유로움. 안전에 좀 더 많은 가치를 두면 자유를 포기해야 하고, 자유에 비중을 높이면 안전이라는 보호막을 어느 정도 거둬들일 각오를 해야 한다. 성실하게 직장을 다니는 사람은(월..

독서 자료 2025.03.29

사랑으로 거듭난 사람!

사랑으로 거듭난 사람만이진실한 삶을 살 수 있다.삶들은 사랑받고 인정받기 위해모든 노력과 열정을 다 비친다. 삶이란사랑받고 인정받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라고 표현할 만큼온통 자신의 전부를 내던진다.어릴 적 왜 그렇게 공부를 열심히 했는가?부모님의 사랑과 선생님의 칭찬,친구들 사이에서 인정받기 위해서이다. 자라서 좋은 직장을 얻으려고 노력했던 것도,결혼해서 아이를 낳은 것도, 기타 삶의 모든 행위는오직 하나, 타인의 사랑과 세상의 인정을 받기 위함이다. 왜 에고는 그토록 인정받기를 원하는 것일까?에고는 타인의 사랑과 인정을 통해서만이자신이 사랑받고 인정받는다고 느낄 때만이 사는 보람이 있고, 사랑과 인정을 받지 못하면자신의 존재와 삶이 무가치하게 느껴져죽을 것 같이 두렵기 때문이다. 외부가 아닌 내면의 사..

독서 자료 2025.03.25

다시 가보는 추억의 여행!

네덜란드 풍차마을로 알려진 잔세스칸스(Zaanse Schans) , 풍차하면 떠올리는 곳이 네덜란드이다. 수도 암스테르담과는 달리 새로운 풍경이다. 암스테르담에서 곧 바로 이동하지 않고 일정 상 독일 드레스덴으로 이동하면서 들린 곳이다.   네덜란드 풍차의 역사와 기원 네덜란드 풍차는 수세기에 걸쳐 네덜란드의 랜드스케이프를 장식해온 독특한 건축물입니다. 처음으로 풍차가 네덜란드에 소개되었던 것은 12세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당시에는 바람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작물을 분쇄하는 목적으로 풍차가 사용되었습니다. 당시의 네덜란드는 높은 침식 위험과 물 관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풍차는 이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각광받았습니다.​네덜란드 풍차의 경제적 역할 네덜란드 풍차는 오랜 세월 동안 네덜란드의 ..

어디에서 왔어요?

돈을 잃었다면 웃어라! 현대인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아마도 돈일 것이다.돈을 잃으면서 아무렇지도 않은 사람은 없으리라.하지만 돈을 잃은 그대여, 웃어라.인생에 일어나는 모든 일은 축복이다.아무리 큰 고통일지라도 그대를 돕기 위한 일이며,더 큰 축복을 주기 위한일시적인 괴로움일 뿐이다. 에고의 눈으로 보면 좋고 나쁨이 있지만마음의 눈으로 보면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축복이다.반드시 일어나야 할 일이 일어난 것이고,옳은 일인 것이다.어떤 일도 틀린 일은 없다. 돈은 에너지다.에너지는 흐르고 순환해야 탈이 없는데들어오기만 하고 나가지는 않으니,고인 에너지가 어느 쪽으로든탈출구를 찾아 나가려고 했을 것이다. 만약 에너지가 그대로 있었다면 폭발하여그분의 삶에 큰 문제를 일으켰을 것이다.사람은 자신이 감당..

독서 자료 2025.03.19

내면의 아이!

질투에 관하여 질투는 타인의 성취나 유리한 입장에 배가 아프거나 괴로워하는 마음이다. 격정 중에서도 가장 큰 고통과 증오를 유발하는 감정이다. 그것은 우리 자신의 이익을 누리거나 추구하는 감정이 아니라 타인의 행운을 증오하고 시기하는 감정, 여물통의 개처럼 자신에게는 소용이 없는데도 타인이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갖지 못하게 방해하고 사취하는 데 있는 감정이다. 여기에는 자신이 약하다는 의식과 하찮은 심술과 허식이 있고, 이 진실과 이에 따른 양심의 가책을 감추고 조작하려는 욕구가 동반되므로 비열하면서도 역겹다. 질투는 (자만심이나 탐욕같은) 격정의 잉여분 내지 파생물, 또는 삶의 모든 좋은 것들을 독점하고픈 마음의 파생물이다. 이런 마음이 있으면 자신만이 가지고 있다고 여기는 정당한 권리를 남이 가진 ..

독서 자료 2025.03.16

이륙 실패!

이륙 실패, 나이 들었다고 어른이 되었다는 뜻은 아니다. 비교적 부유한 현대 사회에서는 청소년기가 연장되어 20대까지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제프리 아넷은 이 시기를 ‘성인 모색기’라고 일컬었다. 이 시기의 젊은이들은 여전히 부모에게 많이 의존하면서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헤매고 있다. 일부 젊은이는 부모의 보호권에서 멀리 벗어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에 성장이 정체되는 것처럼 보인다. 책임감 있는 성인이 되는 길은 매우 복잡해졌고 그 길을 탐색하는 것도 쉽지 않다. 스페인에는 부모 집에 거주하는 니니NiNi(ni estudia, ni trabaj, 공부도 안 하고 일도 안 하는)세대라는 젊은 성인 집단이 있다. 영국과 다른 국가에서는 니트족NEET(교육, 고용, 훈련을 받지 않는 상태)이라는 인..

독서 자료 2025.03.12

꼬꼬꼬 안꼬꼬!

여유 산골농원을 찾을 때나에게 다짐하는 건‘뭐를 심자’ ‘밭을 매자’이런 말 대신자연을 시야에 넣고책도 펼쳐 보고하품도 하면서‘좀 쉬엄쉬엄 하자’는 것이다.    노후의 산골 생활 자연 속 넓은 산골에는 정감이 가는 곳이 있다겨울철에는 양지 바른 온실 속 안락의자다 여름철에는 냇물이 졸졸 흐르는 그늘진 곳이다봄가을은 기온이 온화하여 어디든 내딛는 곳이다 스멀스멀 찾아오는 초조와 불안에 휘둘리지 않고나름 마음을 다잡아 갈 수 있으니 편안해진다 풀벌레 산새들의 오케스트라 공연이 펼쳐지고지루할 틈 없이 자연은 철따라 아름답게 꾸며준다 무엇에 관심을 기울이고 어디에 시간을 쏟아야 할지성찰의 거울을 꺼내 볼 수 있으니 철이 든 것 같다 이렇듯 균형 잡은 환경에 편안한 마음까지 더해지니 비록 초라할지라도 나만의 무..

중산담론 2025.03.08

똑 같은 황혼

영원토록 똑 같은 황혼 날마다 이맘때, 마지막 한 줄기 저녁 햇살이 문간에 비칠 때 나는 집으로 돌아온다. 소달구지와 양 떼를 몰면서, 땔나무를 짊어지고, 부모님과 동생들은 모두 마당에 있고 누렁개와 얼룩 닭도 아직 보금자리에 돌아가지 않았다. 모든 것이 한결같은 황혼녘이다. 국수, 배추, 찐빵, 늘 똑같은 간단한 저녁밥이 고단한 하루를 보낸 식구들을 한자리에 모은다. 나는 언제나 저녁밥 시간에 댈 수 있다. 우리 식구는 늘 늦게까지 밥을 먹는다. 아버지는 등받이 의자에 기대앉고, 어머니는 작은 걸상에 앉고, 자식들은 흙덩이와 나무토막에 쪼그려 앉고, 빈 그릇은 아직 치워지지 않은 채 바닥에 놓여 있다. 온 가족이 조용히 기다리고 있다. 점점 어두워져 누가 누구인지 분간할 수 없어도 조용히 기다린다. 등..

독서 자료 2025.03.05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

발 근육은 전신에 혈액을 운송하는 펌프이다. 인간의 근육은 몸 전체에 혈액을 보내는 펌프와 같은데, 그 가운데서도 종아리와 발바닥 근육이 수행하는 역할이 크다. 발 근육을 제2의 심장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이 근육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정체되고, 심혈관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이다. 발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면 전신에 혈액을 보내는 펌프가 제 기능을 못하고, 심장에만 그 역할을 의존하게 된다. 하지만 심장은 펌프의 도움을 받지 못하면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결국 혈액 순환이 나빠지고, 하지정맥과 혈전(혈관 속에서 굳어진 핏덩어리)이 생기게 된다. 혈전이 혈류를 타고 떠다니다가 폐로 흘러들어 폐동맥을 막으면 호흡곤란과 발열이 ..

독서 자료 2025.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