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자료

막연한 아득함에서 벗어나는 법!

[중산] 2011. 7. 14. 17:58

 

막연한 아득함에서 벗어나는 법 - 원점으로 돌아오라

 

 

본성 속에서 답을 찾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스토아 철학의 신봉자이자 실천가이다. 스토아 철학에 따르면, 우주에는 보편적인 이성이 존재하고, 보편적인 자연법이 모든 것을 지배하여 사람의 의지로 움직일 수 없다. 여기서 자연법은 현대 철학의 자연 규율과 유사하며, 고대 중국 철학의 도(道)와도 일맥상통한다. 스토아 철학은 또한 사람을 자연에 속한 하나의 이성적 존재물로 보고 사람의 본성과 자연법이 서로 통한다고 인식하며, 이는 마치 강물을 이루는 물방울들이 도도히 흐르는 강물과 같은 성질을 보이며 한 곳을 향해 흐르는 것과 같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사람은 자연에 순응하며 본성에 따른 삶을 살아야 한다고 역설했는데, 이러한 관점은 고대 중국 철학의 천인합일(天人合一)과 유사하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번뇌와 벗하여 행복을 가까이 두지 못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그 이유를 알게 모르게 본성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번뇌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한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자신을 돌아보고 원점으로 돌아오라고 했다. 시간을 거꾸로 돌릴 수 없고 이미 일어난 일을 흔적도 없이 지울 수는 없지만, 자신의 마음을 원점으로 되돌리는 일은 가능하다. 사람의 본성은 자연의 본성처럼 비어 있기 때문이다. 비어 있다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이 아니라 무궁무진한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뜻한다. 그럼 원점으로 돌아오는 방법은 무엇일까?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했다.

 

 

첫째, 비교하지 말라. 세상의 온갖 번뇌 중 절반은 비교에서 비롯된다. 모든 사람은 각자의 길이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리듬에 맞춰 길을 걸으면 그만이다. 예로 가난하거나 부유하거나 혹은 괴롭거나 즐겁거나 모두 저마다의 운이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운에 따라 삶을 꾸려나가면 된다. 자신의 길만 생각하면 번뇌는 자연히 절반으로 줄어든다.

 

 

둘째, 스스로 반성하라. 번뇌 가운데 일부분은 타인 때문에 생기는데, 이러한 번뇌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점으로 돌아가 자신의 본성에서 답을 찾는 것이다. 이에 대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어떤 사람을 만나든 혹은 어떤 일을 하든 우리는 자신에게 이 사람은 무엇을 위해서 이런 일을 할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데 익숙하다. 그러나 당신 자신으로부터 시작하라. 자신을 고찰하는 것이 먼저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렇게 덧붙였다. 당신이 누군가의 실수 때문에 화가 났다면 즉시 자기 자신을 돌아보라. 자신도 그와 비슷한 잘못을 저지른 적이 없는지 생각해보라. 이처럼 대부분 사람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행위도 특정한 논리에 따라 고찰해보면, 합리적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결코 본성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다.

 

 

셋째, 진정한 수확이 무엇인지 똑바로 보라. 많은 대가를 치르고도 너무 적은 수확을 얻었다고 여기는 것 또한 번뇌를 만드는 큰 원인이다. 당신의 수확이 정말로 적은가? 운명은 당신에게 진정 불공평한가? 당신은 대가와 수확을 명확하게 계산해 보았는가? 20여 년이나 철물점을 운영해온 남자가 있었다. 그는 회계 업무에는 문외한이라 장부를 사용하는 일이 없었다. 어느 날 회계사인 막내아들이 말했다. 아버지, 장부를 어떻게 관리하시는지 모르겠어요. 비용과 이윤을 계산하셔야죠. 제가 현대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도와드리면 어떨까요?

 

 

그가 말했다. 필요 없다! 아들아, 나는 내 나름의 방법이 있단다. 내 아버지는 가난한 농민이었다. 돌아가실 때 나에게 남겨주신 유산이라고는 바지 한 벌과 신발 한 켤레가 전부였다. 훗날 나는 그곳을 떠나 도시로 와서 열심히 일한 끝에 이 철물점을 갖게 되었다. 이제 나에겐 아내와 세 아이가 있다. 네 형은 변호사, 네 누나는 에디터, 그리고 너는 회계사가 되었다. 그리고 나와 네 엄마는 훌륭한 집에 살고 있고 차도 두 대나 있다. 게다가 나는 여전히 이 철물점의 주인이고, 빚도 한 푼 없다. 잠시 쉬었다가 그는 계속 말을 이었다. 내 회계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이 모든 것을 더한 것에서 그 바지와 신발만큼을 빼면 나머지가 모두 이윤이란다.

 

넷째, 새로운 출발점으로 돌아가라. 인생은 산을 오르는 것과 같아서 언제든지 미끄러질 수 있는데, 떨어진 바로 그곳은 종점이 될 수도, 새로운 출발점이 될 수도 있다.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에 달렸다. 포기할 것인가, 아니면 나아갈 것인가? 한 젊은 여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강에 뛰어들었다. 지나던 사공이 여인을 구하고 물었다. 당신은 아직 젊디젊은데, 무슨 말 못할 사정이 있단 말이오?

 

 

저는 결혼한 지 2년 만에 남편에게 버림받고, 곧이어 아이마저 병으로 잃었습니다. 무슨 낙으로 목숨을 부지하겠습니까? 2년 전에는 어찌 지냈고? 그때는 자유롭고 아무 근심이 없었지요……. 그때 당신에게 남편과 아이가 있었소? 물론 없었지요. 당신은 그저 운명에 의해 2년 전으로 돌아갔을 뿐이오. 이제 다시 자유롭고 아무 근심 없는 예전의 당신으로 돌아가면 되는 것이라오. 과거는 반드시 지나간다. 단지 각자의 마음속에서 사라지는 형식만이 다를 뿐이다. 미래는 반드시 다가온다. 단지 미래를 맞이하는 각자의 태도만이 다를 뿐이다.

 

<“왼손에는 명상록, 오른손에는 도덕경을 들어라”에서 극히 일부 요약, 후웨이홍 지음, 라이온북스>

 

▣ 저자 후웨이홍

고전 연구 및 성공학 전문가이다. 장기간 중국고전철학과 서양기업문화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저서로 『재복의 영웅』, 『빌게이츠경영의 지혜』, 『성공수업 15과』, 『남회근대사의 경전』 등이 있다.

 

▣ 역자 이은미

인하대 중문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에서 한중과 석사를 취득했다. 그리고 한국외대 통번역센터 연구원으로 재직하였다. 국세청 실무단 교환방문 통역 등 다수의 통역 경험과 신성대학 관광중국어과, 가톨릭대 중문과, 베이징 연합대학 온라인 강의 등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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