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자료

여유!

[중산] 2010. 10. 5. 12:44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여유가 있어야 한다. 여유를 갖고 자신에 대한 질문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현재를 알아낸다. 세상의 비밀을 알려면 자신에게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세상을 보는 눈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다. 나를 모르는 상태에서 내가 알고 있는 남은 참 남이 아니며 나를 아는 순간 남의 참모습도 보이게 된다. 나를 알려면 여유를 내서 자신에 대한 질문을 해보아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일하는 진정한 목적은 한가로움을 얻기 위한 것이며

 

그 한가로움은 자유로움과 자매와 같아서 일은 마음의 자유를 얻는 도구이다. 루이 부뉴엘이란 영화감독은 이런 말을 했다. 만일 누군가가 내게 당신이 20년밖에 못 산다면 그동안 무엇을 하겠느냐?고 묻는다면 나는 하루 두 시간만 일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꿈을 꾸겠다고 답하겠다.

 

사람은 일할 운명을 타고난 존재이므로 일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 하지만 인간은 살기 위해 일할 뿐이지 일하기 위해 사는 존재는 아니다. 그러므로 일에 따르는 휴식과 일에 따르는 즐거움이 일과 조화를 이루어야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가 있다. 일하는 만큼 또한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내 존재의 의미에 대한 자문, 그것은 소중한 자기 발전의 원동력이다. 세상 그 어떤 질문보다도 가장 소중하고 필요하고 좋은 질문은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돌아보는 자신에 대한 자문이다. 그런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충분히 일을 멈추고 쉼을 누릴 자격이 있다.

 <여유,최복현 지음,휴먼드림>

 

 

'독서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습관 만들기!  (0) 2010.10.05
휴식!  (0) 2010.10.05
한여름 밤의 꿈!  (0) 2010.10.05
외투!  (0) 2010.09.30
어부와 물고기!  (0) 2010.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