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록』에서 밝히는 행복의 길이란!
인간의 조건이란 인간이 무한하고 변하지 않는 행복을 추구하도록 만들어져 있다는 것이다. 이 명제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도 인간 심리의 근본법칙으로 되어 있다.
다만 아우구스티누스가 아리스토텔레스와 구별되는 점은, 아리스토텔레스는 한 인간의 행복에 초자연적인 덕과 기쁨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본 반면,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이 자연적인 것을 넘어서서 초자연적인 것으로 이행하는 것이 행복의 조건이라고 봤다. 바꿔 말하면, 이성적인 덕의 완성 속에서가 아니라 신적인 정신 안에서만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만물은 선 그 자체인 신에게서 비롯됐기 때문에 세계의 만물은 모두 선하고, 따라서 모든 사물은 무엇이나 사랑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인간이 사랑하는 모든 대상은 그에게 어느 정도의 만족과 행복을 줄 것이다. 그 자체가 악한 것은 없다. 악은 실제적인 사물이 아니라 뭔가 부재하는 것이다. 인간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사랑이나 그가 사랑하는 대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가 사랑하는 대상에 대해 애정을 가지는 방식과 사랑의 결과에 대해 가지는 기대감에 있다. 즉 사물들을 올바른 우선순위에 따라 배치하고 그것들이 지닌 참된 가치에 따라 그것들을 평가해서 더 가치있는 것은 더 사랑하고 덜 가치있는 것은 그만큼 덜 사랑하는 질서를 유지한다면, 이는 미덕으로서 ‘올바로 정리된 사랑’이고, 사물들의 참된 가치와 우선순위를 파괴하고 무시한다면, 이는 악이며 죄다.
참된 행복은 신의 은총으로부터
인간의 정신력은 광대한 능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인간에게 고유한 이 정신력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은 무한한 신뿐이다. 그러므로 신에 대한 사랑은 행복으로 가는 필수 조건이며 모든 사물들의 가치평가를 위한 기준점과 중심점의 역할을 한다. 방종이란 유한한 실재에서 무한한 요구를 만족시키려는 것이며 신에 대한 사랑이 없어서 방향설정이 돼있지 않는 사랑이다.
플라톤이 생각한 것처럼 악이나 방종의 원인이 단순히 무지에 기인한다고만 할 수는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 심지어 죄많은 사람들조차도 옳고 그름에 대한 분별력을 지니고 있다. 인간을 곤경에 빠지게 만드는 것은 인간이 양자 택일의 선택 앞에 있어서, 그가 신을 향하거나 신에게서 멀어져야 하는 선택의 기로를 맞는다는 사실이다. 이 선택의 기로에서 그는 자유의지를 사용하게 된다. 그는 신에게서 멀어져서 유한한 사물이나 사람 혹은 자신에게 애정을 쏟을 수도 있고 수단과 목적을 혼동할 수도 있다.
설령 올바르게 선택했더라도 그가 택한 선을 실행할 정신력을 지니지 못할 수 있다. 그래서 그는 신의 은총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한다. 악은 자유의지의 행위에 의해 야기되는 반면, 덕은 인간의 의지가 아닌 신의 은총의 산물이다. 이성적인 덕의 완성은 인간의 의지로 이룰 수도 있겠지만, 이성적 덕으로는 참된 행복을 얻을 수 없으며, 신의 은총으로 이루는 신학적 덕, 즉 가치와 위계질서를 존중해 질서 있게 사랑하면서 모든 사랑이 영원 불변의 존재인 신을 향해 있는 애덕(愛德)만이 참된 행복을 가능하게 한다. <“고백록 Confessiones”에서 일부 요약 발췌,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지음>
▣ 저 자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354∼430)
교부철학 자체로 일컬어지는 그리스토교 철학의 대부. 이 책을 통해 방탕했던 젊은 시절을 참회하고 그리스도교인으로 거듭났다.>
<털쥐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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